• 최종편집 2024-05-08(수)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은 인생을 결정한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모든 능력을 이용하여 고령과 질병으로 고통 받는 어른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해야 한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이 있어서 감사하고  행복하기만 하다는 허봉렬 원장님을 모시고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오늘도 현장에서 의료인의 사명감을 갖고  젊은이 보다 더 열정적인 봉사를 하고 있는 리더십의 힘은 무엇인지 조명해 본다. _우호경 기자

<시설소개 ・ 현황 및 연혁>
∙2010.03.10 병원 개설허가(신경과, 재활의학과, 내과, 부인과)
∙2010.03.25 시설 개원식(노인전문병원, 요양원, 재가지원센터)
∙2012. 2013 1, 2차 한-스웨덴복지부 치매포럼 개회
∙2013.09     치매환자을 위한  우수 기능보강사업 시작
∙2016.09.01 혜원의료재단 위. 수탁 운영개시
∙진료과 : 내과. 재활의학과, 신경과,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병상수 : 노인전문 병원-246병상
               노인전문요양원-100병상
               재가노인지원센타 -10병상


<프로필>
∙1967년 서울의대 졸업
∙1977년 서울대 의학박사 취득
∙1972-1976년 서울대병원 내과 전문의 수련 및 전문의 취득
∙1976-1980년 한양의대 내과 교수, 심장질환
∙1980-2007년 서울의대 교수, 가정의학, 국내 최초 가정의학과 설립
                전국의대 설립
                정부기관 자문교수로 국무총리, 경제기획원, 복지부, 환경부, 보사연 등 여러기관의 정책 및 실무자문 참여
∙1995-2005년 가족관련 NGO 총 40여 단체 대표로 행사활동 주관
                건강가족기본법, 건강증진법등 제정에 자문

대한민국 최고의 공공 노인전문 의료복지시설
혜원의료재단은.....


혜원의료재단은 1981년 부천지역 및 국내유일의 심장전문종합병원인  세종병원을 설립하여 35년이 지난 현재는 그 동안의 뛰어난 진료능력과 진료실적 등으로 국내외적으로 널리 명성을 떨치고 있으며, 중국, 러시아,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등 해외에서 2000여명의 무료 심장수술을 실시하여 국위를 선양하고 의료 한류의 큰길을 개척하였다.
그리고 2017년 3월에 메디플렉스 병원이라는 첨단의 전문병원을 인천공항에 인접한 지역에 설립하여, 해외의료의 발전을 위하여도 큰 발을 내 딛게 되었다. 그동안 부천을 기반으로 국내외적인 많은 진료를 수행하였으나 ,2016년 9월1일부터는 부천시립노인전문 병원의 위탁운영을 맡아 그동안 임상진료능력과 공공의료를 비롯한 의료의 많은 경험과 경륜을 갖춘 허봉렬 원장을 영입하여 부천지역의 공공의료의 새로운 발전과 고령사회로 급속히 변화되는 지역의 의료를 준비하는데 헌신하게 되었다. 현재 노인전문병원 246병상, 요양원 100병상, 재가노인지원센터 10병상을 갖춘 3가지 의료복지시설을 다 갖춘 새로운 노인의료복지복합체로서 도약발전하고 있다.


직원이 행복하면 환자가 행복하고 환자가 행복하면 병원이 행복해진다


한 직종에 정년을 채우면 사람들은 대부분 안식년을 갖고 쉬지만 허원장은 단 하루도 쉬지 않고 일산 국립 암센터에 다시 복귀하여 6년 동안 근무하면서 새로운 학문인 통계학, 사이언스, MBA .경영학 까지 다시 도전하여 그 동안의 전문성과 경륜을 토대도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을 경영하고 있다. 또한 허 원장은 직원고용안정화로 정 직원 근로계약 완료, 기존 근무기간에 대한 근속년수 인정, 현 60세 이상 계속근무자 촉탁직 형태 고용유지를 실천하고 있다. 
공공의료기능 확대사업으로는 부천시 기초생활 수급자 및 의료급여 수급권자 간병비 지원, 공공의료 사업단을 조직화 하고 재난상황 부천시립 노인병원 역할정립, 효율적인 공공 의료사업을 위한 공공의료사업단 발족(2017.02) 시민건강을 위한 2개월에 1회씩 지역주민 및 시민들을 위한 건강강좌 개최, 치매/ 만성질환 / 건강한 노년을 위한 건강 강좌를 직접 하고 있다.

직원들이 함께 미래를 고민하고 Goal을 위해 노력


허원장의 탁월한 경영 리더십 중에 하나는 참여 운영체계를 도입 하여 노사 협의회/ 고충처리위원 설치운영 , 분기별 직원의 인사, 복지, 처우 개선 등을 심도 있는 논의를 하고 직원 Needs를 파악하여 경영에 접목을 하였다. 또한 직원처우개선을 위하여 직원 임금수준 조정, 친목도모 동호회 지원, 복리 후생 증진 방안 협의 , 전 직원 퇴직연금 가입 및 매월 불입, 취약부서 인력 증원 등을 강화하였다. 그중에 가장 톡톡 튀는 경영 노하우중 화합된 조직문화 만들기를 주제로 조직화합, 직장 내 스트레스 해소, 모든 시설의 임직원이 소속, 나이 성별을 뛰어넘은 화합프로젝트를 시행하였으며,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직원행복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직원 행복프로젝트 시행은 직원 모든 개인과 전체 행복을 위한 그룹 프로젝트이며 조별 행복 만들기 주제선정 및 활동계획 발표 등을 진행하여 직원들이 행복한 병원으로 만드는데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현재 많은 가정의학과 제자들뿐만 아니라 사회각계 각층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는 허원장은 효율적이고 투명한 운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그룹웨어를 통한 전자 결재 시스템도입, 제 규정정비를 통한 통합된 운영시스템 정착, 의료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신규 장비 도입,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별률 교육을 통하여 전 직원 서약서 제출 및 결의 대회를 실시하였다.

허원장은 서울대학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지금까지 500여명 이상의 전문의 제자를 양성하여 한국 가정의 발전에 기여했으며, 한국건강 증진학회를 창설 하여,국민건강 학문 발전에도 기여를 했다. 또한 미국 미네소타, 메이요대, 브라운대, 오래곤, 토마스제프슨, 듀크, 남가주, 뉴멕시코, 아리조나 등 미국의 많은 의대를 방문 하고 가정의학을 연구하였으며, 세계가정 의학학회 에도 참여하여 많은 국제적으로 기여를 한 허원장은 강조한다.
 “행복은 줄 때 행복하다, 행복을 결정하는 요소는 유전50% 외부적10% 마음이 40% 다.  허원장의 행복한 마음이 직원들에게 전해지면 직원들의 행복한 마음이 병들고, 어렵고, 약한 환자들에게 두 배 이상 전해지길 기원한다.  

lllness - Wellness  우리에게는 “I" 만 있고, We"는 없지만 않는지?
“내” 가하면 피로하지만  “우리”가  하면 즐겁습니다.
“내”가 하면 힘들지만, “우리”가 하면 쉽습니다.
“내” 가 할 수 없는 것을 “우리” 가하면  할 수 있습니다.…….
“ 우리 ‘ 모두라면 해 날수 있습니다. 

[1020]
 
주간인물(weeklypeople)-우호경 기자 wp1991@daum.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허봉렬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