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8(수)
 


이번 주 주간인물이 만난 특별한 인물은 김경섭 화담디자인 대표다. 광주·전남을 주 무대로 활동하며 개성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로 주목받아온 화담디자인은 젊은 감각과 도전적인 시도로 다양한 인테리어 작업을 수행하며 눈에 띄는 공간을 창조해내고 있다. 클라이언트와의 즐거운 소통을 통해 참신한 공간 디자인을 구현해내는 김경섭 대표의 ‘화담(和談)’을 들어봤다. _정효빈 기자


사람이 중심이 되는 공간을
‘화목한 소통’으로 풀어내다


화담디자인은 전라남도를 주 무대로 개성 있고 참신한 공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젊은 디자이너 그룹이다. 클라이언트와 나눈 즐거운 소통을 토대로 공간의 특성을 오롯이 담은 디자인을 구현해온 김경섭 대표. 그는 새롭고 도전적인 작업에서 즐거움을 찾고, 독특한 발상과 자재 활용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있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공간을
‘즐거운 대화’로 풀어내다


화담은 광주·전남을 주 무대로 개성 있고 참신한 공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젊은 디자이너 그룹이다. 클라이언트와 나눈 즐거운 소통을 토대로 공간의 특성을 오롯이 담은 디자인을 구현해온 김경섭 대표. 그는 새롭고 도전적인 작업에서 즐거움을 찾고, 독특한 발상과 자재 활용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호응을 이끌어낸다. 화담(和談)은 ‘공간에 대해 즐겁게 이야기 나누며 일하고 싶다’라는 김 대표의 바람이 담긴 사명. 여기에 클라이언트와의 즐거운 소통을 통해 개성 있는 공간을 창조해내겠다는 다짐도 담았다.

김경섭 대표는 내부시설의 목적, 기능과 고객의 필요, 편의, 기호를 고려한 맞춤형 설계를 도면과 3D 시안을 통해 제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제시하는 평당 공사비가 아닌 클라이언트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작성한 세부 내역서로 투명한 견적을 제공하고 있다.

“누구나 자신만의 꿈과 이상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가 할 일은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꿈과 이상에 가장 근접한 공간을 실현해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죠. 광주·전남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다 보니 수도권과 비교하면 다양한 인테리어 자재 수급에 다소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방면의 연구를 거듭하고 독특한 자재를 직접 제작하는 등 창의적인 시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독특하고 창의적인 발상,
공간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이 경쟁력


“기능적인 면에서도, 미적인 부분에서도 심플함을 추구합니다. 인테리어는 트렌드에 아주 민감한 분야라 유행이 빠른 주기로 바뀌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단순함이 가진 힘은 퇴색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이 때문에 디자인 작업과 시공을 할 때 단순하고 간결한 느낌을 추구합니다. 제 공간이라면 10년, 20년이 지나도 유행에 뒤처지는 느낌이 들지 않는 공간으로 연출할 것이고, 클라이언트와의 작업에서도 늘 이를 염두에 두고 작업에 임합니다.”

김 대표의 손을 거친 공간들은 어떤 자재를 활용해 공간에 어떤 터치를 주었는지 유심히 들여다보게 하는 매력이 있다. ‘심플하고 모던하면서도 기능성을 잘 살린 인테리어’라는 그의 공간 철학이 실현된 곳은 어디일까.

가장 먼저 소개하고 싶은 곳은 전남 여수의 수제양갱전문점 ‘양와당’이다. 목재가 가진 특유의 묵직함을 활용해 고전적인 기품을 불어넣었고, 샹들리에를 이용해 현대적인 멋이 어우러지도록 연출했다. 순천에 위치한 카페 ‘오블리크’는 밝은 목재의 특징을 한껏 살려 공간에 따스함과 안정감을 부여했다. 천장과 벽면은 동일한 목재를 사용해 연결감을 주었고, 현대적이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모던 술집인 ‘몽중인’은 빈티지하면서도 러프한 멋스러움을 지닌 공간으로 구현했다. 세월이 묻은 목재의 와일드한 멋을 표현하기 위해 오래된 폐교의 마루를 뜯어 바닥재로 활용했고, 노출 콘크리트와 딥그린톤으로 마무리한 벽면에서는 와일드함이 물씬 느껴진다.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직접 원단을 주문해 커튼을 만들고, 액자에 담길 그림까지 직접 선정할 정도이니, 공간의 완성도를 위한 그의 열정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상업공간에 비해 다양성이 적은 주거공간 인테리어에서도 화담디자인의 개성은 빛을 발한다. 목재와 창호문을 적절히 활용해 한국적인 멋을 가미한 아파트 인테리어는 화장실 내부까지 전체적인 콘셉트에 맞추어 통일감을 부여했다.

“작업에 임하며 늘 도전정신을 잊지 않으려고 합니다. 고객분들을 만나 보면 자신이 원하는 인테리어를 확고하게 표현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적어요. 이럴 때 디자이너 입장에서도 무언가를 강하게 권유하기가 사실 쉽지 않거든요. 하지만 전 획일화된 디자인 작업보다 조금 더 특별한 작업에 흥미를 느끼다 보니 고객에게 색다른 디자인을 권유하기도 하고,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재시공 해드리겠다는 마음으로 매 프로젝트에 임합니다. 갈팡질팡하시던 고객분께서도 ‘실제 시공을 했을 때 조화롭게 어우러지지 않으면 다시 뜯어서라도 완성해주겠다’는 저희의 자신감을 보고 믿고 따라와 주시는 것 같아요. 이런 과정을 통해 독창적인 공간이 완성되고, 클라이언트분들이 결과물을 보고 감탄하실 때만큼 뿌듯한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웃음).”

참신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책임 의식과 성실한 시공으로 하자 없는 공사를 마무리하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는 김경섭 대표. 화담디자인은 하자보수 책임 기간도 계약서에 명시해 철저히 이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사진으로 보았을 땐 공간의 마감 여부를 알아채기가 쉽지 않습니다. 최근 선호도가 높은 화이트톤으로 인테리어된 공간은 특히나 마감 상태를 알아보기 힘들죠. 고객들이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이런 부분을 놓치게 되면 시공할 당시엔 괜찮지만 몇 개월 지나지 않아 몰딩이 벌어지는 등 고정 작업이 추가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공정이 추가되더라도 작업의 완성도를 위해 디테일한 마감 여부에 특별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고객이 어떠한 작업물을 완성하는 데 비용이 어느 정도 드는지 감을 못 잡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테리어 작업이 생각보다 여러 공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일이 업이 아닌 분들로선 당연한 거죠. 이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느낌의 작업물과 투자하실 수 있는 비용의 갭이 너무 큰 경우가 종종 발생해요. 하지만 비용에 맞춰 작업의 방향을 완전히 틀어버리진 않으려고 합니다. 색감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톤과 느낌을 맞춰나가고, 비싼 자재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자재를 활용해 원하는 느낌에 최대한 맞춰갈 수 있으니까요. 이를 위해 다양한 자재에 관해서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3D시안으로 고객이 좀 더 쉽게 공간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도록 돕고, 지속적인 소통으로 고객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켜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작업을 내 집처럼’
실용성과 기능성, 디자인 모두 잡는
건축&인테리어 업체로 거듭날 것

“대학 진학을 코앞에 두고 진로를 변경했어요. 이미 건축학과에 합격한 상태에서 보석감정사라는 직업에 빠져 과감히 방향을 틀게 됐죠. 공간과 관련이 없던 일을 수년간 해오던 어느 날, 우연히 건축하는 분을 만나며 다시금 공간에 대한 흥미가 생겼고, 이후 인테리어 회사에 근무하며 실무를 익혔습니다. 돌고 돌아서 공간을 다루는 길에 다시 들어서게 된 거죠. 이제껏 여러 가지 일을 해봤지만, 모든 것이 제가 진짜 하고 싶은 것을 찾기 위한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회사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냈지만, 당시엔 너무 좋아서 힘든 줄도 모르고 무작정 앞만 보고 달렸습니다(웃음).”

‘이곳이 내 집이라면 대충 작업을 하겠는가?’라는 투박하지만 진솔한 이 말은 김경섭 대표와 화담디자인을 움직이는 힘이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아 헤맸던 긴 여정, 여기에 일에 대한 애정까지 더해지니 작업마다 ‘내 공간’이라는 마음이 피어나지 않을 수 없었다. 매 작업에 임하며 공간에 대해 그가 어떤 고민을 가졌는지도 엿보이는 대목이다. 김 대표가 말하는 화담디자인의 경쟁력 역시 실내건축을 전공한 젊은 전문가들이 자신의 집처럼 모든 작업에 임한다는 점에 있다.

“자신의 집을 디자인한다고 생각하면 고민의 깊이가 달라져요. 콘센트 위치 같은 사소한 것까지, 쉽게 놓칠 수 있는 부분도 내 것이라 생각하면 한 번 더 들여다 보게 되죠. 여기에 추가적으로 고객이 생각하지 못하고 놓치는 부분도 전문가인 저희가 캐치해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모든 작업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인테리어 역시 사람이 하는 일이라 실수가 전혀 없을 거라고 말씀드리진 않아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문제 상황에 대해 곧장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고, 화담은 이를 통해 고객과 단단한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고객을 대하는 진심어린 마음가짐으로 앞으로도 화담디자인을 이끌어가겠다 다짐하는 김경섭 대표. 향후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건축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넓혀 클라이언트에게 조금 더 확장된 공간을 제안할 수 있는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실용성과 기능성, 아름다운 디자인이 어우러진 공간 프로젝트를 이어가고 싶다는 김 대표. 지치지 않는 그의 열정을 주간인물이 응원한다. [1110]

주간인물(weeklypeople)-정효빈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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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다른 시선의 크리에이티브 그룹! 화담(和談), 공간을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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